Home 게시판 합격 수기

합격 수기

게시글 검색
고려대 독어독문 / 성균관대 글로벌경영 - 논술 전형 합격 수기
정지원 조회수:5079 222.233.79.38
2015-12-19 15:28:27

  안녕하세요. 안양외고 정지원입니다. 고려대 독어독문학과, 성균관대 글로벌 경영학과 논술 전형으로 복수 합격했고, 성균관 대학교에 입학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합격 수기는 이안 논술 학원에서 공부하게 된 계기, 논술 학습 과정, 수시 전형일 경험담, 세 가지로 나누어 작성하겠습니다.

1. 이안 논술 학원

  저는 특목고를 다녔던 만큼 내신은 좋지 않았습니다. 서강대 자기주도형 국어국문학과, 일반형 인문계 지원했지만 모두 떨어졌습니다. 제 내신(3점대 중반)은 ,지원하지는 않았지만,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중경외시 정도 갈 수 있는 수준입니다. 2학년 말 아무리 3학년 때 내신을 올려도 연고대 학종이나 특기자 전형은 힘들 것이라는 판단을 하고 논술에 집중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논술에 연고대 입학 여부가 달려있는 만큼 좋은 학원, 좋은 선생님을 만나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처음에는 유명한 강남의 논술 학원 이곳 저곳을 2주씩 다녀보았습니다. 하루에 13만원씩 받았던 그 학원들의 대표강사들은 4시간동안 논술 학습의 중요성, 자기자랑만 하고 수업에 있어서는 실속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평촌의 베***학원도 1번 수업을 들었는데 2시간 논술 쓰게 하고 2시간 해제 강의 하는데 정말 비효율의 극치였습니다.

  그때 연세대 생활과학대학에 논술 전형으로 합격한 학교 선배의 추천으로 이안논술학원 정수환쌤의 수업을 듣게 되었습니다. 첫 수업에서 '여기서 공부하면 나는 논술로 붙겠다.'는 확신을 했습니다. 그렇게 1월부터 정수환 쌤께 배웠고, 수능 이후 직전 강좌도 다른 선생님들 강의는 1시간도 듣지 않고, 정수환 쌤 수업에만 참가했습니다.

2. 논술 학습 과정

  정수환 쌤 수업이 다른 학원과 가장 비교되는 점은 '전체 해제가 없거나 짧다.'는 것입니다. 타 학원은 몇 십명씩 앉혀놓고 무식하게 2시간 씩 해제 강의를 합니다. 이전의 그런 수업을 들을 때면 '여기 내가 왜 앉아있나. 나 이제 고3인데 시간 아깝다.'는 생각이 수시로 들었습니다. 정수환 쌤은 '어떻게' 써야 하는지만 짧게 알려주시고 학생 각자가 논술을 써서 내면 개별로 첨삭해 주십니다. 개별 첨삭 과정에서 제시문 해석 오류를 잡아주시고 해제도 학생이 틀린 부분, 중요한 부분만 집어서 해주십니다. 3시간 수업에서 학생 본인이 집에서 많이 써오기만 한다면 정말 10개 이상도 첨삭받을 수 있습니다. 해제가 개별적으로 이루어지고 짧다고 해서 절대 대충대충이 아니고 다른 학원이 2시간 동안 있는척 하면서 떠드는 거랑 차원이 다릅니다. 진짜...........!!

  타 학원은 학교별 스킬 알려주기에 바쁘지만 이안의쌤의 말씀에 따르면 학교별 차이는 '제시문 해석' 이후에 드러날 뿐입니다. 제시문 해석 연습, 기본적인 글쓰기 능력을 키우면서 논술 대비 했습니다. 제가 성대에 입학하지만 연고대 목표로 논술 학원에 다닌 만큼 기본적인 부분을 연습한 이후에는 수능 보는 날까지 연대 고대만 썼습니다. 하지만 성대는 요약하기 연습한다고 1번 문제 몇 번 써보고, 표 분석 연습한다고 2, 3번 몇 번 써 본게 전부입니다. 성대에 붙을 수 있었던 이유는 연대 고대 연습하면서 연대 고대 스킬이 아닌 기본적인 논술 실력을 갖출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타 학원에 다녔으면 연대 수업 듣고 성대 붙는 건 불가능 합니다. 논술에서 제일 중요한 건 진짜 제시문 해석이고 쓰는 건 나중 일 입니다.ㅠㅠ

  저는 이안의쌤쌤께 논술을 배운 이후부터 논술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다른 친구들이 "논술 경쟁률이 50대 1인데 그거 그냥 운이야.", "논술로 대학가면 그거 평생 운 다 쓰는 거야."라고 말할 때 저는 이안 논술 학원 열심히 다녔습니다. 시험 대비 기간 빼고 한 번도 결석한 적 없습니다. 매주 숙제도 했고, 숙제 없어도 혼자서 알아서 써 갔습니다. 다른 친구들은 '논술을 해도 논술 실력이 느는 느낌이 안드니까' 논술을 열심히 하지 않았겠지만 저는 이안의쌤께 배우면서 '아, 이게 논술이구나'하는 느낌을 받았기 때문에 논술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아래 사진 첨부했는데 10장씩 묶어서 144장입니다. 본인이 쓴 만큼 첨삭받을 수 있는게 이안의쌤 수업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저는 집에서도 따로 쓰고 학원 3시간 수업 중에도 써서 일주일에 3~4개는 썼습니다. 제가 추천해서 여름 방학 때부터 정수환 쌤 수업들은 친구 두명도 연대 논술, 고대 논술 붙었습니다.

3. 수시 논술 시험

  성균관대 글로벌 경영학 - 저는 6평 5개, 9평 6개 틀렸고, 연대 최저 모두 맞추었습니다. 하지만 수능에서 17개 틀렸고, 연대 최저 그냥 날아가 버렸습니다. 수능은 진짜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못 볼 가능성이 열려 있다고 보면 됩니다. ㅠㅠ 성대 논술 시험은 수능 본 주 토요일이었습니다. 성대는 특히 글로벌 경영은 수학이 1등급이 아니면 뽑지 않는다는 소문을 듣고 포기한 심정으로 봤습니다. 또 연대 고대만 연습했을 뿐 성대는 1번부터 4번까지 한 번에 써 본적도 없습니다. 한 번도 진짜 한 번도 안 써 봤어요. 금요일 날 성대 특강 정수환 쌤께 듣긴 했지만 그 날 서강대 학종 떨어진 거 확인하고 멍 때리다 4시간 동안 2개 첨삭 받았습니다. 집에 와서 엄마한테 성대 논술 안 보러 간다고 어차피 떨어진다고 울다가 엄청 맞고 강제로 논술 시험장에 갔습니다.

  사문 윤사 선택했는데 법정 나와서 조금 당황했지만 제시문은 쉬운 편이었고 4번까지 시간안에 다 쓰기만 하자하고 그냥 아무 생각 없이 쓰고 나왔습니다. 확실하게 기억나는 건 1번은 스스로 잘 썼다고 느낄 정도로 쓰긴 했습니다. 제시문끼리 연결 관계가 중요하다고 배워서 제시문 번호 언급은 교수님들께 알려드릴 수 있게 한 번씩만 하고 제시문 간 관계를 고려해서 순서도 바꿔서 요약했습니다. 요약을 과정이 있는 글처럼 연결해서 썼다고 보시면 됩니다! 시간 배분 같은 경우 1번쓰는데는 25분 정도 오래 걸렸지만 2~4번은 15분씩 썼습니다. 제시문 전체 해석에 20분, 2번, 3번 표 분석에 10분 씩 걸렸습니다. 저 참고로 탐구가 4 4 입니다. 진짜 붙을 거라고 상상도 못했지만 진짜 최저 맞추면 수능 성적표 안보는 것 같아요!! 진짜 논술 열심히 하세요.

  고려대 독어독문학 - 성대는 일찌감찌 포기하고 썼지만, 고대는 진짜 논술만 본다고 해서 성대 논술 끝나고 그 후 일주일 동안 정말 고대 논술에 올인했습니다. 여름 방학 때 수리 논술 특강해서 한기문 쌤께 수업 듣고 수리 논술은 안하다가 수능 보고 나서 이안에서 3번 수업했습니다. 인문 논술은 정수환 쌤께 계속 배웠고 대비 문제 7개 나누어 주신거 다 쓰고, 2013학년도 까지 기출, 모의 다 썼습니다.

  해석 기준이 '공동체와 여론 형성'이었습니다. 이안의쌤 말씀에 따르면 한 글자도 놓치면 안되었기 때문에 '공동체가 왜 끼었을까?' '여론이 아니고 왜 여론 형성일까?'에 집중해서 제시문 해석했고 제시문 해석한거 바탕으로 정수환 쌤이 쓰라는 대로 썼습니다. 시간 배분도 쓰는 과정도 그냥 시키는 대로만 했습니다. 100분 시험 중에 60분 정도가 적당했는데 저는 살짝 넘겨서 쓴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인문은 잘 썼다는 확신은 들었습니다. 대신 수리 논술 쓸 시간이 부족해지긴 했습니다. 붙었으니까 상관 없지만 지금 후회되는 점은 수리 1번, 2번을 검산했습니다. 결국 3번 시간 부족했고 3번 내에서도 3개 정도로 나뉘었는데 1개 쓰고 시험지 냈습니다. 후에 확인하니 그나마 쓴 것도 틀렸더라고요. 3번은 그냥 안 썼다고 보시면 됩니다. 수리 3번 못 썼으니 안 되겠다 싶었지만 고대도 붙었어요...ㅠ

 

저의 경험을 통해 알려 드릴 수 있는 점은 1. 논술은이안의쌤이 하라는 대로만 하면 된다. 2. 논술은 최저만 맞추면 수능 성적은 더 이상 안 본다. 3. 고대 수리는 진짜 중요하지 않다.

-- 이안의쌤 진짜 감사드려요..ㅠㅠ 쌤 아니었으면 저 진짜 강남대성 갔을 거에요ㅠㅠ

댓글[0]

열기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