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게시판 합격 수기

합격 수기

게시글 검색
춘천교대 합격수기
유선호 조회수:4151 121.190.136.103
2016-02-20 12:17:46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에 정시로 춘천교대에 합격한 유선호입니다. 춘천교대는 1000점 만점에 800을  수능점수, 120점을 내신점수, 80점을 면접점수로 평가를 했습니다. 저는 이러한 반영비율에 면접은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합격여부는 수능, 내신이 아닌 면접으로 당락이 결정되었습니다. 저보다 수능+내신 점수가 훨씬 높은 학생이 면접때문에 탈락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고작 8%의 반영비율인 면접때문에 말이죠. 그만큼 면접이 중요하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전 이안논술학원에서 ○○○ 선생님과 함께 면접을 대비했습니다.

학원에서 했던 면접준비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책읽고 자기생각 말하기

일주일에 한권씩 책을 읽고 선생님이 나눠주신 질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작성해서 이메일로 보냅니다. 그러면 선생님께서 학생들의 답변을 모아 프린트해서 나눠주십니다. 다른 학생들의 답변을 보면서 이런 생각을 할 수도 있구나 깨닫고 사고력의 폭을 넓힐 수 있습니다. 또한 답을 작성하는 게 끝이 아니라 그 자리에서 말로 답변을 하는데 내가 작성했던 것을 참고하여 말할 수도 있고 그 자리에서 더 생각나는게 있다면 새롭게 말할 수도 있습니다. 이 수업은 일단 책을 읽기 때문에 지식이 쌓이고 면접 대비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면접에서 자신이 읽은 책이름을 말하면서 배운점들을 이야기하면 책을 좋아하는 학생으로 인식될 수도 있죠.

2. 100문 101답

교대면접을 준비하다보니 교직 관련 질문에 대한 답변 준비가 필요했습니다. 100문 101답이라는 교재로 수업시간에 일어날 수 있는 문제, 교실 안에서의 갈등해결 방법 등등 많은 질문들에 대해 현직교사들의 노하우들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저는 실제로 춘천교대 면접에서 토론과 관련된 답변을 했고 그 과정에서 이 책 안에 있었던 내용을 활용했습니다. 면접준비를 하면서 이러한 많은 지식들을 쌓아놨기 때문에 빠른 순발력을 발휘해 책의 내용을 활용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3. 시사 쟁점 토론

이 교재는 최근 이슈가 되었던 시사 문제들을 모아놓은 교재입니다. 저는 이 교재가 가장 좋았습니다. 교대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대학 면접때 가장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교양 질문으로 시사에 대한 자기 생각을 많이 물어보기 때문입니다.

4. 실전연습

현재 교대에 재학중이신 선배님들이 실전처럼 면접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주셨습니다. 시간을 재고 시선처리와 표정, 말투, 목소리 크기 등 실제 면접장에 있는 것처럼 연습했습니다. 선배님들께서 나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개선해야 할 점에 대해서 친절하고 꼼꼼하게 피드백 해주셨습니다. 또한 동영상을 개인 핸드폰으로 찍어 집에 가서 내가 답변하는 모습을 보고 고쳐야 할 점을 스스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실전연습은 실제 면접을 볼 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인사도 당당하고 큰 목소리로 당차게 했었는데 이게 좋은 첫인상을 만들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시선처리도 연습한대로 자연스럽게 할 수 있었습니다.

 

면접 대비는 나올 것 같은 질문, 예상질문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어떤 질문이 나올지 모르기 때문에 많은 지식들을 쌓아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표정, 말투, 태도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것들은 많은 연습밖에는 대비책이 없습니다. 저는 이안논술에서 많은 연습을 했고 그 덕분에 합격이라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었습니다. 아까도 말했듯이 학원에서 배운 것을 실제로 활용했고 실전연습으로 실전감각을 익혔습니다. 면접을 잘 볼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주신 ○○○ 선생님 감사합니다!

댓글[0]

열기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