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게시판 합격 수기

합격 수기

게시글 검색
성균관대 합격수기
이주희 조회수:2818 116.47.151.189
2017-01-05 00:42:12

안녕하세요 저는 2017학년도 수시 논술 전형으로 성균관대에 합격한 학생입니다.

저는 여름방학때 처음으로 논술 공부를 시작했고, ○○○쌤 반 수업을 들었습니다. 경민쌤 수업의 특별한 점은 사고력을 키우는 연습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단순 글쓰기와 첨삭 수업을 넘어서서 지문에 대한 분석 + 반 아이들과 지문 관련 내용에 대해 토론하는 과정을 거쳤습니다. 저는 이전에 논술 수업을 한번도 들어본 적이 없었기에 처음에는 이렇게 수업하는 것이 맞는 것일까 생각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경민쌤만의 수업을 통해 진짜 제 생각이 뭔지, 그리고 어떻게 이 생각을 표현해야 더 깊이있고 설득력이 있는지 깨닫게 되었습니다.

또한 저는 사회 이슈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를 정리하는 시간을 종종 가졌습니다. 사실 고3 수험생활 하면서 공부하느라 세상이 정확히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러나 윤리적인 문제 등 주요 이슈의 대략적인 찬반 의견을 정리해두는 것만으로도 논술 쓸 때 큰 도움이 됩니다 ! ! ! 사실 논술을 할때는 지문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정말 중요한데, 이렇게 간단한 배경지식을 쌓는 것만으로도 지문 이해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죠 ㅎㅎ

또 매주 한 번씩이라도 자신이 원하는 대학교 논술 유형에 맞춰서 글을 쓰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성대, 연대, 고대 논술을 준비했는데, 특강도 다 들어가면서 욕심내서 가장 열심히 한 연대는 최저를 못맞췄기 때문에 떨어졌고, 고대는 문제 자체가 어렵기 때문에 준비를 엄청 소홀히 한 탓에 기대도 안했었습니다. 그러나 성대는 특별히 특강을 듣지도 않았고, 그저 일주일에 한 번씩 꼬박꼬박 써서 정규수업때 첨삭받은게 다였습니다. 정규 수업때도 막 칭찬받을만한 글을 쓰지도 못했지만, 매주 조금씩 글 실력이 늘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최저!! 정말 중요합니다 ㅠ ㅠ 당연히 맞출 수 있겠지라는 생각은 버리고 겸손한 마음으로 공부하셔야 해요. 수능은 정말 그 해 난이도에 따라서 또 그날 컨디션에 따라서 어떤 결과가 나올지 아무도 모른답니다 ㅜㅜ..

사실 논술 전형이 경쟁도 심하고, 투자해야하는 시간도 만만치 않기 때문에 고3 생활 하면서 동시에 논술 준비를 하는것이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또 뜻대로 글이 써지지 않을때면 회의감이 들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지금 돌이켜 생각하면 그런 시간을 인내하고 견뎠기에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사람들이 논술은 로또다, 또는 성적맞춰서 뽑는거다 라고 말하지만 입시를 직접 경험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논술은 성적과 무관하게 진짜 글만으로 평가한다는 것을 알 것입니다. 그러니까 이제 고삼되는 친구들! 포기하지 마시고 끈기있게 끝까지 최선을 다하기를 바랍니다. 힘들고 지쳐도 끝은 분명히 있습니다. 끝이 없는 것 같이 막막하다고 중간에 쉬어버리거나 나태해 지지 말고 성실함으로 공부하길 바라요 ㅎㅎ 노력한 사람한테는 분명히 그만큼의 보상이 뒤따릅니다.

끝으로 토론을 통해 남들과는 다른 특별한 사고를 하게 이끌어주시고, 언제나 친절하게 첨삭해주신 경민쌤 감사합니다! 

댓글[0]

열기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