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게시판 합격 수기

합격 수기

게시글 검색
고려대 논술, 성균관대 논술 합격
서OO 조회수:935 180.150.194.149
2017-12-31 02:56:45

안녕하세요, 저는 2017학년 고려대학교 수시 일반전형(논술) 일어일문과, 성균관대학교 논술전형 인문과학계열에 최초 합격한 목동 백암고 학생입니다.

막상 수시 원서 넣고 보면 학생부 종합전형에 비해 대부분 최저가 있고 또 수능 외에 따로 준비까지 해야 하는 논술 전형에 대한 압박이 심할 수 있습니다. 저도 충분히 겪었던 고충이라 후배 분들이 이 수기를 읽으시면서 논술을 조금 더 편안한 마음으로 준비하셨으면 싶어요.

사실 저는 1,2학년 때 까지만 해도 논술 원서를 접수할 생각은 없었습니다. 준비해 본 적이 없기도 했고, 학생부 종합 전형으로 6개 원서를 모두 채우려고 했어요. 학교 선생님들께서도 논술 전형은 가능성이 너무 희박하다고 누차 강조하셔서 논술은 운이다, 이런 편견이 자리잡고 있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3학년에 올라와서 객관적으로 제 생기부를 검토해 보니 지원하고자 했던 학과와 전공 적합성이 부족한 게 느껴졌습니다. 제 3자의 시선에서 분석한 결과 연결고리도 부족했고 적합 면에서 깔끔하지 못한 부분이 많았죠. 그렇다고 양이 넘치게 많은 것도 아니라서, 적당히 학교생활하고 적당히 공부했지만 왜 굳이 이 학과에 지원했는지 알 수 없다는 인상을 주는 생기부 때문에 급하게 논술에 대해 관심을 가졌습니다.

그래서 논술을 준비하는 친구들보다는 느리게 막바지 선인 고3 여름방학에 학원에 등록하게 되었습니다. 늦게 시작했기 때문에 불안했고 그래서 더 열심히 했던 것 같습니다. 혹시나 여름방학에 시작하려는 후배 분들이 있다면 불안해하지말고 선생님의 코칭대로 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집중해서 숙제 제대로 해 오고 나눠주시는 자료들만 꼼꼼히 읽어 와도 논술에 대한 감은 잡힐 수 있습니다. 글쓰기라지만 대학별 정해진 유형이 있기 때문에 거기에 맞춰서 공부하신다면 더 수월할 것 같아요. 학원 커리큘럼 상 원하는 대학을 쓰고 선생님과 상담 후에, 그 대학에 맞춘 집중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체계적인 논술 수업을 받으실 수 있어요. 평소 국어 실력이 어느 정도 (1~3등급) 나오고, 모의고사 점수가 최하 2~3등급대를 유지하고 있다면 (고2 기준) 고3 여름방학에 시작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다만 많이 촉박한 건 사실이니까 심리적으로 멘탈관리 잘 하실 수 있는 분들만 추천해요. 물론 3학년 올라와서 모의고사, 수능 점수를 1~2등급대로 올리겠다는 포부가 있으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국어 성적이 낮거나 – 물론 국어 성적으로 논술이 좌우되는 건 아니에요- 심리적 부담이 큰 게 싫다) 예비 고3을 맞는 시기인 지금 논술을 시작하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논술을 위해서 겨울방학에 준비하실 건 따로 없고 그냥 주말에 시간 날 때마다 책 읽으시면 도움 많이 될 것 같아요. 나중에 생기부 올릴 때도 좋고, 이래도 저래도 글쓰기 시험인 건 변하지 않는 사실이니까 책을 읽다 보면 어휘라던가 글의 구조 같은 게 잘 보일 수 있으니까요. 마지막으로 꼭 말씀드리고 싶은 건 논술이 도피처가 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1,2,학년 때 내신 관리 안 하셨다고 무조건 논술로 트시면 안 되고 잘 맞는 전형을 찾아보셔야 해요. 논술이 자신의 적성과 맞지 않는다면 그냥 현실 도피용으로 전락할 수 있으니까요. 논술 시험은 어차피 수능 후가 대부분이니 그 때 파이널 열심히 들으면 된다, 이런 식으로 생각하시면 물론 틀린 말은 아니지만 현실 공부에 방해가 될 수 있어요. 또 수능 준비를 소홀히 하지 마세요! 최저 등급이라는 게 정말 만만한 건 아니라서 힘드시더라도 수능과 논술 두 가지를 모두 끌고 가셔야 좋은 결과 얻으실 수 있을 거예요. 논술 준비도 학원 다니면서 위에 언급한 것처럼 그 시간 시간에 집중하고 집에서 복습 한 시간 정도 하면서 매 주 반복한다면 부족할 게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끝으로 이제 예비 고3이 되시는 후배 분들 1년 열심히 노력하셔서 바라시는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댓글[0]

열기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