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게시판 합격 수기

합격 수기

게시글 검색
한국외대 논술 합격수기
신0영 조회수:1623 175.212.200.66
2018-01-08 22:11:04

  안녕하세요. 저는 한국외국어대학교 논술전형에 합격한 학생입니다. 저는 학생부 종합을 준비하기에는 내신과 스펙 면에서 남들보다 특출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수시전형을 고민하던 중 그나마 자신있는 논술전형을 지원해보자는 마음을 먹게되었습니다. 혼자서 논술을 준비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생각이 들어 부모님과의 상의 끝에 논술학원에 다니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러다가 이안논술이 괜찮다는 얘기를 듣고 이안논술에 본격적으로 다니게 되었습니다.

  처음 학원에 들어갔던 시기는 2~3월쯤이였습니다. 논술이란 전형자체가 낯설었기 때문에 그냥 주어진 문제에 답을 하면 되겠다는 생각으로 갔지만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부터가 고민이였습니다. 그래서 선생님과의 수업 및 첨삭을 통해 글에 접근하는 방식부터 차근차근 배워나갔습니다. 그리고 초기에는 다양한 학교의 기출문제를 풀어가며 유형을 익히고 논리적으로 글을 쓰는 연습을 주로 했습니다. 또한 선생님께 첨삭을 받으면서 문장을 길게 이어쓰는 등의 좋지 않은 습관을 고쳐나갔고, 매끄러운 문장을 쓰기 위한 어휘사용이나 표현 방식을 배워나갔습니다. 이런 시간들이 쌓이고 쌓여서 학교문제를 풀 때 어떻게 접근해야할지, 글을 쓰면서 어떤 식으로 전개할 지에 대해서 나름의 글쓰기 방식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이후에 논술전형으로 지원한 학교의 기출문제를 여러번 풀어가고 첨삭을 통해 논리적인 글쓰기를 연습한 결과 한국외대 합격이라는 기쁜 성과를 얻은 것 같습니다.

 제가 꼭 전하고 싶은 말은 논술을 가볍게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것 입니다. 저도 초기엔 약간 그런 마음이 있었지만 막상 접해본 논술은 생각보다 복잡하고 어렵게 다가왔습니다. 주변 친구들 중에도 '그냥 자기 생각쓰면 되지 않아?' 라는 말을 자주했습니다. 물론 틀린 말이라고 단정지을 수는 없지만 학교마다 유형이 다르고 원하는 답이 존재합니다. 또한 논리정연한 글, 적어도 자신의 생각이 잘 드러나는 글을 제한시간 안에 쓰기 위해서는 어느정도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문제를 풀거나 혹은 같은 문제를 여러 번 풀면서 자신의 나쁜 점을 고치고 주어진 시간 내에 문제에 대한 답을 쓰는 연습은 꼭 필요합니다. 논술을 너무 가벼이 생각하지 말고 시간나는 대로 틈틈이 연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논술학원을 다닐 생각이 있다면 늦어도 여름방학 부터는 시작했으면 좋겠습니다. 기본적인 글쓰기 능력 향상과 글 쓰는 습관을 고치는 것은 생각보다 많이 힘들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논술시험을 앞두고 지원한 대학교의 논술시험을 오랫동안 준비하지 못해 걱정되는 친구들에게 파이널 특강을 추천합니다. 저도 다른 학교들에 비해 한국외대 논술은 많이 풀어보지 못했고, 한국외대만의 채점기준이 존재하기 때문에 처음에 당황했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논술시험 1주일을 남겨두고 들은 한국외대 파이널 특강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단기간에 학교 문제 유형을 파악하고 어느 부분에 중점을 두고 서술해 나갈지에 대해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학교를 미리 정해두고 오랫동안 연습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그렇게 하지 못했을 경우에 파이널 특강을 통해 도움을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열기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