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게시판 합격 수기

합격 수기

게시글 검색
이화여대 논술 합격수기
김다경 조회수:551 180.150.196.179
2018-12-26 15:10:09

안녕하세요. 저는 이화여자대학교 소비자학과에 논술전형으로 합격한 안양여고 김다경입니다.

우선 제 내신은 2점 초반이었고 모의고사는 평균 2등급 정도를 유지하고 있었는데, 학종이나 교과를 넣자니 제 성에 차지 않는 대학들을 지원해야 하고, 정시만 보고 공부하자니 너무 불안감이 컸어요. 그래서 저는 수시 6장 모두 최저가 있는 논술 전형으로 지원했습니다. 지금 돌이켜보면 잘 한 선택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사실 수시를 모두 논술로 지원한다고 하면 주변에서 많이 겁을 주는데 주변 친구들이나 인터넷에 너무 휩쓸리지 말고 최상의 결과를 낼 수 있는 전형을 선택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ㅎㅎ

원서를 모두 접수한 후에는 학교 분위기가 정말 어수선해져요. 공부하는 친구들도 많이 없고 시끄러워서 공부에 집중하기 어려울 텐데 지금 놀고 있는 친구들은 정시 공부를 하지 않아도 되는 학생들이라는 걸 명심하고 본인이 최저가 있는 논술을 지원했거나 정시를 준비하는 친구들은 꼭 자기 공부 열심히 챙겨서 해야 해요. 제 생각에 이때 9월 말부터 수능 직전까지의 공부가 수능 점수에 큰 영향을 끼치니까 이 시기에 수능을 포기하고 논술 공부만 한다던가 하기 보다는 수능 공부에 집중하되 논술도 병행하는 식으로 공부해야 합니다!(일주일에 논술 수업 3시간+숙제2시간 정도) 저는 9월 모의고사 성적이 잘 안 나와서 시험 끝난 직후에 공부 집중이 잘 안됐어요. 하지만 수능에서 틀릴 걸 모의고사에서 미리 틀렸다는 생각으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가는 방식으로 공부하니까 수능 성적이 다시 올랐어요. 모의 점수가 조금 ᄄᅠᆯ어졌다고 해서 절망에 빠져있으면 안돼요. 절대ㅠㅠ 그리고 저는 9월 모의 이후 매주 한 번씩은 실제 수능 시간에 맞춰 모의고사를 봤는데 이 방법이 수능 날 긴장을 거의 안했던 데에 기여를 많이 한 것 같아요. 추천합니다ㅎㅎ!

논술 공부 얘기를 해보자면 저는 학교별 유형을 익히는 게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이걸 위해서 여름방학부터 시작하는 학교별 쓰기를 열심히 해야 하는데 사실 처음 쓸 때는 학교가 원하는 게 뭔지 감이 잘 안 오지만 김승민 선생님의 첨삭을 받은 후에 재필을 쓰면서 학교마다 다른 점을 느낄 수 있답니다. 그래서 저는 논술에서는 재필과 선생님이 좋게 평가하신 본인의 답안을 여러 번 읽어보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수능이 끝나고 정말 정신없이 논술 파이널을 듣고 논술 시험을 치르게 되는데, 논술 시험을 치고 난 후 시간 배분이 중요하다는 걸 느꼈어요. 저는 연대도 시험을 봤었는데 이상하게 시간이 남아서 내가 꼼꼼하게 제시문 해석을 못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시간이 부족한 것도 위험하지만 문제를 풀 때 시간이 남는다면 놓친 부분이 있을 수 있다는 거니까 꼼꼼히 확인하세요ㅠ!!

마지막으로 여러분께 드리고 싶은 말씀은 끝까지 수능을 놓지 말라는 것입니다. 논술 공부 열심히 했는데 최저를 맞추지 못해서 시험 칠 기회도 얻지 못하면 너무 억울하잖아요.. 그리고 원서를 넣은 후에는 왜인지 모를 자신감이 생기는데, 수시에서 모두 떨어질 수 도 있다는 걸 항상 생각하고 수능 공부 열심히 하셔야 해요!!! 

댓글[0]

열기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