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게시판 합격 수기

합격 수기

게시글 검색
중앙대, 동국대 논술 합격 수기
황가영 조회수:1819 220.86.150.159
2021-01-04 23:05:40

안녕하세요 중앙대, 동국대에 논술로 붙은 황가영이라고 합니다!


처음에는 내신 따기가 힘든 학교에 들어가서 내신 6장을 다 포기 할 생각이였습니다. 하지만 저에겐 오빠가 있었는데 논술을 추천해 주었기에 논술을 한번 염두해 보았습니다. 주변에선 다들 1년 전부터 논술을 하는 친구들이 많았지만 저는 사실 계속 미루다가 6월달부터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정시로 좋은 대학을 가기 힘든것을 알았기에 논술을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제가 평소에 글쓰기에 재능이 없고 논술에 능력이 없었기에 첫 논술 시간에 많이 부담스럽고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선생님께서 천천히 편하게 알려주셨기에 잘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논술을 몇 달 하다가 슬럼프가 온 적도 몇번 있습니다. 그냥 논술에 시간을 쓸 바에 정시 공부에 더 집중하는 게 맞지 않을까? 이런 생각도 많이 했습니다 하지만 선배들의 조언과 선생님의 말씀 덕분에 논술을 포기하지 않았고, 그 끝에 좋은 결과를 낳을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고 수능 공부를 소홀히 하지는 않았습니다 일단 논술에는 최저가 있고, 최저로 떨어지는 사람이 많다고 들었기에 수능 2합4, 3합6을 맞추기 위해 수능 공부도 열심히 했습니다!!


일단, 저는 선생님께서 시키는 범위를 넘어서는 논술 공부를 따로 하지 않았습니다. 처음에 학원에서 주신 IOS 책을 몇 개월 했었고, 수능 한 달 전 쯤에는 학교별 기출 문제를 풀며 학교 별 유형에 익숙해지는 연습을 많이 했습니다. 또한 선생님이 주시는 예시답안을 많이 참고 했던거 같습니다. 제가 맞는 답안을 작성했어도 다른 사람을 어떤 답안을 썼을지, 어떤 표현을 사용했을지를 많이 참고하여 제 글쓰기에 참고했던거 같아요! 처음에는 이렇게만 해도 붙을 수 있을까 걱정을 했지만 점점 느는 논술 실력을 느끼고 안심을 한 것 같습니다!


후배님들도 만약 논술을 하기로 결심하셨다면 중간에 포기하지 마시고 끝까지 열심히 하시기 바랍니다! 또 논술 고사일 직전에는 문제를 더 풀기보다는 학교 별 교재에 실려있던 Q&A와 합격수기 등 선배님들과 교수님들의 조언을 챙겨보았어요. 챙겨보기 부담스럽지도 않고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좋은 결과가 있을거라고 믿어요!!!


(그리고 상희쌤이 한명한명 잘 신경써주셔서 너무 도움이 되었고 논술 뿐 아니라 다른 학업 고민도 많이 들어주셔서 정말 도움이 많이 됐던 거 같아요! 감사합니다❤️❤️)

댓글[0]

열기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