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게시판 합격 수기

합격 수기

게시글 검색
성균관대 논술 합격 수기
이지연 조회수:1053 59.14.65.211
2021-01-08 19:19:06

안녕하세요! 성균관대학교 인문과학계열에 논술우수전형으로 합격한 이지연입니다.

저는 최초합은 아니지만, 합격에 가까운 예비 1번을 받아 1차 때 추가합격을 했습니다.

 

제가 본격적으로 논술 준비를 시작한 것은 고등학교 3학년 2학기부터였습니다.

저는 학생부종합 위주로 수시를 준비하던 수험생이라, 겨울방학 때 한 달 정도 이안에서 논술 기본기를 배우다가 1학기에는 생기부에 들어갈 활동과 내신을 보강하는 것에 힘썼습니다. 그 후 9월 즈음부터 다시 논술 준비를 시작하자 오랜만이라서 그런지 글을 쓸 때 틀이나 내용이 만족스럽지 못했습니다. 이에 원래 쓰려던 학교 두 곳을 모두 준비하기에는 버겁다는 생각이 들어 저는 성균관대 한 곳만 쓰되 누구보다 체계적으로 준비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사실 대부분의 학생은 여러 학교의 기출문제를 풀며 훈련하고, 이를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학교를 선택하곤 합니다. 그러나 저는 시간이 없었던 만큼 이러한 과정을 거치는 데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또한, 논술 초보였던 제게 성균관대 논술만 쓰는 것은 무리한 도전이기도 했습니다. 그럼에도 성균관대를 선택한 것은, 이 대학에 가고 싶다는 열망이 강했고 그간의 모의고사 성적을 통해 최저를 맞출 수 있다는 믿음이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또한, 성균관대 논술은 경쟁률이 굉장히 높지만 ‘2합 4 이내(영어 2등급 이내)’로 최저가 높은 편이며, 학생부를 40%나 반영하기에 학종을 준비했던 제게도 불리하지 않으리라 판단했습니다. 이러한 고민 끝에 저는 결국 성균관대를 쓰기로 결심했습니다.

 

다른 학생들에 비해 준비 기간이 3개월 남짓으로 매우 짧았던 제가 합격할 수 있었던 비결은 “논술 유형에 대한 반복 훈련”과 “배경지식”이었습니다.

 

먼저, 논술 준비에 있어 해당 학교 논술 유형을 이해하고 철저히 훈련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논술에는 비교, 대안 제시, 자료 분석 등의 다양한 유형이 존재하며, 학교마다 요구하는 유형과 학생의 역량은 모두 다릅니다. 성균관대의 경우, 1번은 제시문 비교/분석, 2번은 자료 분석 및 정당화, 3번은 제시문과 연관된 <보기>에 대한 찬성 혹은 반대, 때로는 양측 모두의 입장을 논술하기를 요구했습니다. 이렇듯 1번에 주어진 5~7개의 제시문을 토대로 세 문제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기에 주어진 제시문의 핵심을 반드시 정확하게 파악해야 했습니다. 즉, 제시문을 한 번 잘못 이해하면 모든 문제에 오답을 작성하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또한, 100분에 세 문제를 완성해야 한다는 시간의 압박이 크므로 빠른 시간 내에 제시문을 읽고 개요를 구성하는 능력이 필요했습니다.

 

저는 이러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 숙제와 학원 수업을 합해 매주 기출문제를 두 개씩 풀며 훈련했습니다. 초반에는 제시문 분류나 전제 파악을 잘못하기도 하고, 논지를 연결하는 데 서툴렀습니다. 또한, 글자 수 제한이 없는 만큼 답안을 길게 쓰는 편이어서 시간을 넘긴 적도 잦았기에 논술 당일 시간 안에 답안을 완성할 수 있을지 걱정이 컸습니다. 그러나 기출을 풀며 반복하여 훈련한 결과, 논술 당일에는 오히려 시간이 남아 답안을 검토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논술을 준비하며 부족한 부분을 발견하더라도, 걱정보다는 보완하려는 노력을 하는 것이 훨씬 도움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배경지식”은 제 답안을 더욱 깊이 있게 만들어주는 보완재였습니다.

많은 기출문제를 풀어보며, 대부분의 인문논술은 사회 탐구 과목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특히, 윤리나 사회문화, 경제 부분이 빈번하게 출제되곤 했습니다. 저는 수능 선택 과목이 모두 윤리 과목이어서 사회문화나 경제 개념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어려움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때, 이안논술학원의 “IRS” 교재가 큰 도움이 되어주었습니다. 이 교재에는 논술에 출제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의 지식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만약, 수능과 논술을 준비하며 동시에 부족한 사회 탐구 개념을 공부해야 했다면 정말 힘들었을 텐데, “IRS” 교재를 통해 배경지식을 채울 수 있어 좋았습니다.

 

더불어, 이안논술학원에서 이루어지는 1:1 첨삭 과정도 저의 합격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숙제든 수업시간이든 제가 답안을 작성하면 선생님께서 제 답안을 한 문장씩 읽어가며 첨삭해주셨습니다. 실수한 부분은 없는지, 어떤 부분을 삭제하고 추가하는 게 좋을지 조언을 들으며 저의 부족한 점을 채워나갔고, 점차 합격 답안에 가까워질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반년 즈음의 시간 동안 제 논술 준비를 열심히 도와주신 박준영 선생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또한, 이 합격수기를 읽는 여러분도 쓰고자 하는 학교에 대한 열정과 자신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논술 준비에 임하기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댓글[0]

열기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