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게시판 합격 수기

합격 수기

게시글 검색
경기대 합격 수기
김원준 조회수:1181 220.74.60.61
2021-01-21 17:04:35

우선 저는 경기대학교 2021 논술우수자전형에 합격한 김원준이라고 합니다. 저는 현역도 아니고 재수도 아닌 2020년까지 대학을 다니고 있다가 3반수로 합격하게 되었어요. 현역 때 논술을 시작해서 그해 예비 7번, 10번, 12번을 받았고 이후 대학교에 다니며 반수라는 길을 택하고 논술을 준비하였지만 그해에도 예비 10번, 14번을 받으며 불합격 통보를 받았습니다. 올해는 정말 마지막이라는 마음으로 시험을 보고 경기대 최초합, 단국대, 아주대 예비를 받게 되었습니다. 제가 정말 내세울 만한 대학에 합격한 것도 아니고 여러분은 이 글에 크게 관심은 없겠지만 가볍게 읽어주신다면 큰 도움이 될 거라고 감히 말하고 싶습니다.

 

저는 내신, 수능 점수가 높지 않았기에 원하는 대학에 가기는 어려웠습니다. 때문에 부모님의 추천으로 흔히 이야기하는 ‘로또’ 논술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간단한 글짓기라고 생각하며 ‘운이 좋으면 붙겠지’라는 막연한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생각을 가지고 글쓰기 연습을 하니 막연한 만족감과 근거 없는 자신감에 휩싸여 있었습니다. 결국, 저는 논술을 만만하게 본 것입니다. 논술의 합격 당락은 단순히 운에 맡겨져 있다는 큰 착각을 한 것입니다. 어느 누군가 논술이 단지 ‘운’에 기인한다고 말한다면 저는 논술에 도전하지 말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논술은 철저한 준비와 본인의 주관적 판단이 아닌 주변의 객관적 판단을 바탕으로 준비하고 지속해서 노력을 가해야만 결실을 보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여기서 철저한 준비란 무작정 노력하라는 것이 아닌,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찾아 강점을 살리고 약점을 보완하는 자세를 의미합니다.

 

또한, 내신, 수능 공부 등 학교생활이 논술에 도움이 된다는 말을 해주고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논술을 할수록 분명 내신, 수능 공부는 논술에 도움이 됨을 느꼈습니다. 대입 논술은 고등교육 과정을 얼마나 착실하게 해왔는가를 ‘글’을 통해 판단하는 전형입니다. 그 말은 여느 대입 전형과 마찬가지로 ‘12년 학교생활에서 학업은 물론 지식과 성숙도를 얼마나 길렀는가’를 판단하겠다는 말입니다. 그러므로 논술에 나오는 제시문이나 질문, 도출해낼 수 있는 답은 모두 여러분이 착실하게 배웠다면 알 수밖에 없는 것들입니다. 논술 제시문을 보다가 우연히 내가 수능준비에서 배운 제시문이 나왔다면 그 문제는 반쯤 풀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결국, 내신과 수능, 학교생활은 여러분이 준비하는 논술과 아주 유기적으로 연관성이 있다는 것을 말해주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여러분에게 가장 중요한 마음가짐에 대해 이야기 해주고 싶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논술을 만만하게 보지 말라는 말과는 조금은 상반되지만 절대 논술을 어렵게만 보지도 말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논술은 경쟁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논술 전형에서 결국 누군가는 합격을 하게 됩니다. 그 때문에 자신의 노력을 믿고 끊임없는 성장하려는 자세는 결국 본인을 100; 1에서 50; 1로, 25:1로, 5:1로 마지막에는 본인을 ‘1’로 만들어준다는 생각을 항상 머릿속에 새기시면 좋겠습니다. 또한, 자기 자신을 우려하는 동시에 다독여주고, 부족한 점이 없나 걱정하는 동시에 자신의 노력을 믿는 자신감을 갖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지루한 제 글을 지금 여기까지 읽으셨다면 아마 기본적인 능력은 충분하실 거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이제 N수생 분들에게는 ‘1만 시간의 법칙’에 대해 상기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해드리면 너무 길어질 것 같으니 짧게 정리하자면 전문가가 되려면 1만 시간은 노력해야 한다 것입니다. 결국, 여러분은 현역 학생들보다 1만 시간에 더욱 가까이 있다는 점을 이야기 해주고 싶습니다. 여러분은 늦은 게 아니고 어쩌면 앞서가고 있을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때문에 주눅이 들거나 조급해하지 마세요. 아마 잘하고 있을 것이고 변화를 조금만 준다면 충분히 합격하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합격할 수 있었던 것은 저의 개인적 노력과 가족, 지인분들의 지원이 있어서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직접적인 논술 실력 향상에 무엇보다 도움을 주었던 것은 이안논술학원입니다. 장재혁 선생님, 이상희 선생님 항상 열정을 가지고 저의 논술 실력 향상과 합격에 마지막 한끝을 잡아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그리고 저의 담임선생님이자 스승님격이었던 박준영 선생님, 논술 이외에도 많은 것을 가르쳐 주시고 성장하게 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선생님이 만들어주신 합격이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혹 저의 합격 수기 내용에 대해 추가로 궁금하시거나 더 자세한 내용이 알고 싶으시다면 이안논술학원 선생님들께 여쭤보시면 제가 말씀드린 내용보다 더 유익한 정보를 주실 겁니다. 이안논술 선생님들을 믿고 열심히 따라가기만 하세요. 해줄 말은 많은데 쓰다 보니 너무 길어졌네요. 끝까지 다 읽어 주신 분들 감사하고 저도 해냈으니 여러분도 충분히 가능하실 거라고 믿습니다. 여러분 차례입니다. 합격하세요.

댓글[0]

열기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