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게시판 합격 수기

합격 수기

게시글 검색
서울교대 합격수기
김은서 조회수:2317 175.126.22.162
2016-12-29 00:21:40

안녕하세요 올해 수시전형으로 서울교대 합격한 학생입니다.

내신 얘기는 따로 하지 않을게요, 교대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은 어느정도 내신관리가 잘 되어 있고 자기 만의 방법이 따로 있을 거라 생각하기 때문이에요. 자신만의 공부방법, 이 단어가 굉장히 식상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 실제로 효율성 면에서도 필요하고 자소서 쓸 때도 필요한 부분이잖아요. 누구 말을 들어서 따라할 수 있는 게 아니니까...지금 정말 잘 하고 있다 생각하시고, 혹 성적이 잘 나오지 않았다 하더라도 전보다 나은 성적을 받으면 만회할 수 있으니 포기하지말고 힘내셨으면 좋겠어요.

내신점수만큼 중요한 게 바로 자소서와 면접이라고 생각해요. 1차 합격을 했다면 학업적인 능력은 모두 갖추고 있다고 보기 때문에 면접이 중요하다고 하는 글을 본 적이 있는데 괜히 있는 말은 아닌 것 같아요. 전 일 년 연말마다 한 번씩 자소서를 썼봤는데요, 솔직히 최종 자소서에는 미리 써본 자소서가 큰 영향을 주지는 않았어요. 하지만 이런 식으로 자소서를 써보면 적어도 내가 일 년에 무슨 활동을 했는지 떠올리기가 쉽고 소재만 빼와서 다시 손을 댈 수 있어요. 생각보다 시간 절약이 많이 되니까 괜찮은 방법인 것 같아요. 

 

자소서를 쓰면서 (이건 비교과, 면접을 준비할 때도 마찬가지예요) 중요한 건 '전인교육'이라는 키워드에 초점을 맞추는 거라고 생각해요. 초등학교에서 배워봤자 얼마나 심화된 내용을 배우겠어요, 중요한 건 기초학문과 예체능, 인성교육 이 세 가지가 얼마나 잘 조화가 되고 있느냐인 것 같아요. 자소서 4번이 초등교사의 자질을 묻는 문항이었는데 굉장히 다양한 답변을 할 수 있잖아요, 이 부분을 염두해두고 쓰면 어느 정도 지표는 보이지 않을까 싶어요. 저는 학교 선생님과 부모님, 친구들을 통해서 첨삭을 했는데 한 번 겪어보고 나니까 자소서 첨삭을 따로 받는 게 훨씬 더 효율적인 것 같아요. 반 애들도 대부분 그렇게 하더라고요. 제가 이안학원에서 논술, 면접 수업만 들어봤지만 다 좋았거든요..자소서 수업도 좋을 거라고 생각해요!

저는 1차 붙고 나서 일주일 조금 더 남긴 시점에 ○○○ 선생님 면접 수업을 들었어요. 처음 가면 교재를 굉장히 많이 주세요. 우리나라에 있는 모든 교대 면접 문제/입학 관련 자료/발음연습 등등의 자료가 묶여있는 교재 한 권이 있고요. 교실 속 상황 100문 101답이라고, 실제로 초등교사 분들이 교실에서 일어나는 문제상황에 대해서 어떤 식으로 대처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쓴 글이 묶여있는 교재가 있고요, 마지막 한 권은 시사토론자료라고,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사회 문제에 대해 다양한 관점을 소개해주는 자료예요. 

수업시간에 이 자료들을 적극적으로 쓰진 않고요, 면접 문제가 실려있는 교재를 주로 씁니다. 실전대비반이기 때문에 면접 답변 관련 수업을 따로 하진 않고 실전 면접을 진행하는 것처럼 해요. 제시문을 제가 먼저 읽고, 선생님과 면접을 치룬 다음에 피드백을 해주십니다. 이 때 혼자 하는 게 아니라 다른 친구들과 같이 하는데요, 전 그래서 말하기 연습하는 것도 좋았고 다른 친구들의 답변 내용을 들으면서 한 번, 그에 따른 피드백을 들으면서 두 번 공부할 수 있었어요. (올해 서울교대 면접 양식이 전년도와 다르게 조금 바뀌어서 그에 대비하기 위해 심화면접문제도 몇 개 진행했습니다! 진짜 꼼꼼하게 잘 봐주세요 ㅎㅎ)

 

저는 면접 수업 가는 날에는 모의 면접을 본다는 생각으로 갔고요, 이 때는 학교가 일찍 끝나서 남는 시간이 많거든요. 그 때는 자소서와 생기부와 빈 종이 이렇게 두고 예상 질문을 막 뽑아보고 그랬어요. 또 선생님이 피드백 해주신 내용을 작은 노트에 써서 자투리 시간이나 면접 대기 시간에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이 시기에는 면접 수업 잘 참여하고, 피드백 꼬박꼬박 잘 적고, 선생님이 주신 자료 정독하면서 개인적으로 교대 입시 관련 정보 찾아보고 하면 좋은 결과 있을 거예요. 긴 글 읽으시느라 수고하셨고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랄게요. 또 저 도와주신 선생님들께 감사드려요.

댓글[0]

열기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