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게시판 합격 수기

합격 수기

게시글 검색
성균관대, 중앙대 논술 합격수기
박수아 조회수:2175 218.237.217.10
2018-12-25 20:33:12

안녕하세요. 저는 성균관대학교 인문과학계열, 중앙대학교 독어독문과 논술 전형에 최초합격한 박수아입니다.

저는 2학년 1학기부터 이과에서 문과로 전과를 결심했습니다. 1학년 때 관리하던 내신과 생기부를 포기하고 오직 정시와 논술에만 집중하기로 했고 3학년이 되는 1월부터 학원에 등록했습니다. 현저하게 낮은 내신 때문에 불리한 조건이지는 않을까 걱정했던 것과 달리 내신은 논술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정시 공부를 열심히 한 덕분에 최저 맞추는 것에 유리했습니다.

처음에는 비교적 쉬운 주제문을 바탕으로 다양한 문제의 유형을 접하고 개요 및 글의 구조 등 논술의 기초를 배웠습니다. 저의 경우 개요 작성에 어려움을 겪었으나 여러 번의 연습과 선생님의 조언을 통해 보다 구체적인 개요를 작성할 수 있었고 이는 글의 완성도에 기여했습니다.

이후 다양한 학교의 기출문제를 통해 저에게 맞는 학교를 찾았습니다. 이 과정에서 선생님의 분석과 개인의 모의고사 등급을 참고하여 효율적인 원서접수를 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학교마다 요구하는 문제와 답의 형식이 다르기 때문에 합격률을 높이기 위해서 매우 중요한 과정이었습니다.

학원에서 선생님의 첨삭과 재필은 논술 합격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첨삭을 통해 본인의 실수를 분석하고, 재필을 통해 이를 보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선생님께서는 어휘, 문장, 문제의 답 등에 대해 세세하게 첨삭해주셨습니다. 저의 경우 틀린 답안에 대해 왜 이렇게 사고했는지 선생님께 설명드림으로써 저의 접근 방식이 어떻게 잘못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재필을 하면서 글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특히 첨삭에서 많이 지적받는 점은 따로 체크해둠으로써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으려 노력했습니다.

두 번째로 몰랐던 개념에 대해 정리하는 것 역시 도움이 되었습니다. 논술 문제를 보면 사회탐구와 관련된 개념이 많이 출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 해당 개념을 모르더라도 제시문을 통해 충분히 답을 작성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문제도 있었습니다. 특히 사회문화와 관련된 개념을 종종 볼 수 있는데 저는 전과를 한 탓에 사회문화를 배우지 않았고 이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래서 자주 출제되는 개념을 정리함으로써 이를 보완하고자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해당 학교의 문제와 답안 분석 역시 도움이 되었습니다. 추석 이후에는 해당 학교 특강을 통해 학교별로 논술 연습을 하게 됩니다. 이 때 예시답안과 선생님께서 나눠주신 다른 친구들의 모범 답안을 여러 번 읽고 각 글들의 장단점을 분석하여 글쓰기에 참고하였습니다. 특히 학교가 제공한 예시답안을 통해 글의 구조와 형식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제 글과 모범답안을 비교해봄으로써 제 글의 문제점 역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중앙대의 경우 1번 문제의 답안 구조가 정해져 있었는데 이를 거의 외우다시피 하면서 글을 쓸 때마다 떠올렸고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논술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끊임없는 연습입니다. 저는 약 1년이라는 시간동안 일주일에 최소 두 번 이상 글을 씀으로써 꾸준히 감을 잃지 않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사실 논술은 본인이 점수를 채점하여 확인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준비하는 과정에서 불안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철저한 연습과 분석을 통해서 충분히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혼자 논술을 준비하는 것보다 학원을 통해 체계적으로 준비하는 것이 보다 성공률을 높이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전문적인 선생님들의 도움과 개인의 노력이 있다면 원하는 결과를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저의 1년을 함께해주신 ○○○ 선생님 너무 너무 감사드려요♥ 논술 준비하면서 불안해할 때마다 옆에서 격려해주신 덕분에 열심히 준비할 수 있었어요. 지친 수험생활 속에서 선생님과의 수업시간이 정말 즐거웠고 선생님의 말 한마디 한마디가 정말 큰 힘이 되었어요. 논술 준비하는 내내 선생님께 의지를 많이 했었는데 저의 합격은 다 선생님 덕분입니다. ㅠㅠ 감사해요♥

댓글[0]

열기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