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게시판 합격 수기

합격 수기

게시글 검색
인하대 에리카 논술 합격수기
이하은 조회수:1836 180.150.196.179
2018-12-26 15:12:19

안녕하세요! 저는 논술 전형으로 한양대학교 에리카 경영학부, 인하대학교 경영학과에 최초 합격하고 성신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예비 4번, 숭실대학교 평생교육학과 예비 4번을 받은 안양여자고등학교 학생입니다.

저는 내신이 교과나 종합을 준비할만큼 좋지도 않고 비교과도 준비하지 않았기 때문에 선택지가 논술 혹은 정시밖에 없었습니다.

1,2학년에는 그저 막연히 정시로 가야지, 논술 넣어놓으면 어떻게든 되겠지하는 생각만 하고있었지요.

그러나 3학년이 되고 모의고사를 두 차례 응시하면서 정시로 원하는 대학에 진학하기는 힘들 것 같으니 논술을 열심히 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논술을 본격적으로 공부하기로 마음을 먹은 후, 여러 친구들에게 물어보며 논술 학원을 알아보다가 5월 중순 즈음 친구에게 추천을 받아 이안 논술학원의 김승민 선생님께 수업을 받게 되었습니다.

사실 논술 전형이 학교 선생님들이나 주변 친구들 모두 도박이라고 말하는, 경쟁률이 아주 높은 전형이고 특히나 제 경우에는 늦은 시기에 시작한 만큼 입시를 치르는 동안 불안감을 느꼈었습니다.

그런 저에게 김승민 선생님은 항상 격려와 긍정적인 마인드를 불어넣어 주셨는데, 이게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논술을 공부할 때는 이미 친구들은 기초적인 개념들을 배운 상태였기 때문에 바로 다양한 학교의 기출 문제를 푸는 연습을 했었어요.

첫 수업 전, 숙제로 받은 문제를 논술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로 쓰려니 굉장히 막막해서 논술 수업을 받기도 전에 포기하고싶은 기분이 들었었어요.ㅎㅎ

그러나 처음 수업을 할 때, 김승민 선생님께서 문제를 분석하여 ‘이런 유형은 이런 공식으로 써야한다, 이러한 요소를 서술해주면 된다.’ 이렇게 설명해주시고 제시문 역시 자세히 설명해주셔서 이렇게 연습하면 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첫 수업 때 선생님께서 유형별 답안 작성 구조 프린트를 주셔서 그 프린트를 잘 들여다보며 공부를 했는데, 확실히 유형별로 서술해줘야하는 내용을 스스로 잘 생각하며 써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느꼈어요!

어느 대학에 원서를 넣을지 결정하고나면 대학별 기출문제를 푸는데, 이 때 각 대학에서 원하는 답안 구조를 익히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렇게 학교별 기출을 풀며 연습하다가 처음으로 시험을 보게 된 학교는 수능 전에 시험을 치루는 성신여자대학교였습니다.

평소에 성신여대 합격권 답안을 많이 작성했고 자신도 있었는데 막상 시험을 시작할 때가 되니 긴장이 되고 매우매우매우 떨렸어요..

시험을 치룬 후..절망감에 빠졌지요. ‘이렇게 연습을 많이 하고 자신있었던 대학을 망치면 다른 학교는 어떻게 하나’싶어 눈물이 또륵또륵 흘렀었지요..

이럴때는 그냥 하루 정도 푹 쉬고 망친 시험에 미련을 두지 말고 다음 시험과 정시 공부를 하는 것이 상책입니다. 붙잡고 있어봤자 기운만 빠지고 우울감만 든답니다. 푹 쉬어 스트레스를 날린 후 묵묵하게 공부하세요 여러분!

저는 정시에서 포기할 과목은 포기하고 최저를 맞출 수 있는 과목 위주로 공부를 하며 논술을 열심히 준비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저는 문과지만 국어를 포기했었는데, 수능 때 평소 모의고사보다 떨어진 5등급이 나왔어요..ㅎㅎ 그래도 국어를 버린만큼 투자했던 다른 과목에서 좋은 성적을 얻어 4개 학교의 최저를 맞출 수 있었어요!(저는 6논술이었고 인하대 외에는 전부 최저가 있는 학교를 썼답니다 ㅎㅎ)

참고로 수능 국어를 못해도 논술은 잘할 수 있어요!! 국어 못한다고 논술을 포기하는 학생이 없길..!

고3이 된 여러분 1년 동안 불안하고 힘들겠지만 잘 견뎌내서 원하는 결과 얻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김승민 선생님 정말 감사합니다..!제 인생에 대학을 가져다 주신 참스승이십니다ㅠㅠ흑흑 쌤 진짜 평생 행복하세요ㅠ!!!!!!

댓글[0]

열기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