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게시판 합격 수기

합격 수기

게시글 검색
숙명여대, 한양대에리카 논술 합격수기
심소형 조회수:1101 112.171.101.198
2018-12-30 11:55:29

안녕하세요, 저는 이안논술학원과 함께 달려 숙명여대와 한양대 에리카의 논술전형에 합격한 고3 학생입니다. 우선 3학년 초까지 저의 공부 태도는 너무 안이했습니다. 3점대의 내신과 학생부 몇 장으로 원하는 대학교의 학생부 종합전형을 기대하며 수능도, 다른 입시도 준비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우연히 알게 된 이안논술에서 원장님의 꼼꼼한 입시상담과 박준영 선생님의 세심하고 명확한 지도를 만나 저는 과거의 무지함을 반성하고 ‘6논술’ 이라는 도전을 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뒤늦게 논술 공부를 시작하며 깨달은 점은 논술이 운이 아닌 체계적 평가에 따른 시험이라는 것이었습니다. 즉, 문제에 맞게 논리적인 글을 써야 한다는 것입니다. 논술의 기본도 몰랐던 저에게 그러한 글쓰기는 정말 막막했지만, 박준영 쌤께서 ‘논술문의 기초, 유형별 글쓰기, 대학 스타일별 글쓰기’를 단계적으로 가르쳐 주셔서 실력이 늘고 있다는 확신을 갖고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또 매 글마다 1:1 첨삭을 통해 문장 단위로 분석하며 개선해야 하는 점을 알려주시고 제가 재필을 해가면 자세히 평가해주셨습니다. 그렇게 재필을 반복하며 잘못된 부분을 고쳐나가는 것이 논술 실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논술전형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수능최저가 있는 대학에 지원해야 할지 말지 역시 고민되실 것입니다. 제 경험을 통해 보면, 모의고사 성적 기준으로 맞출 수 있는 최저 있는 학교를 몇 개 지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수능 최저가 없는 학교는 경쟁률이 너무 높아 작은 실수만으로도 탈락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수능 최저를 목표로 국수영사 공부를 꾸준히 하면 논술 쓰기에도 큰 도움이 되고, 논술 올인의 부담도 덜 수 있습니다. 특히! 사회탐구 과목의 개념과 쟁점들을 익혀두는 것은 정시와 인문논술 대비, 즉 일석이조가 됩니다. 박준영쌤께서는 이에 대한 대비도 해 주십니다. 바로 ‘IRS교재’로 말이지요.

 

저는 최저 있는 학교 3개, 없는 학교 3개를 지원했고, 제가 합격한 두 학교는 모두 최저가 있었습니다. 물론 다른 전략을 선택하시는 것도 얼마든지 좋지만 어떤 길이든 수능공부를 놓지 말고 열심히 병행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마지막으로, 논술을 공부하는 과정은 힘들고 어렵지만 어려운 문제를 풀지 못한다고 조바심을 갖지 말고 계속해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저 역시 어려운 제시문을 만날 때, 글이 통째로 엉터리가 되어 재필과 재재필을 할 때, 제시문을 다 읽어도 뭐라고 쓸지 감이 하나도 안 잡힐 때마다 좌절을 겪고 포기하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했지만, 선생님의 격려를 받고 다시 일어나 노력을 계속할 수 있었습니다. 후배 여러분도 논술을 준비하고 수능 공부까지 병행하는 어려운 과정 속에서 지칠 때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럴 때에는 스스로가 나아지고 있다는 믿음을 갖고 자신을 다독거리며 하는 데까지 달려 보시길 바랍니다. 저는 준비 시작도 늦고, 머리가 비상하지도 않지만 오기로 논술을 파고들었습니다. 분명 여러분도 노력하시는 만큼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 믿고 응원합니다!

 

항상 따뜻하게 응원하면서도 명쾌하게 가르쳐주신 박준영 선생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대학 합격이라는 꿈같은 결과를 받고 믿을 수 없이 기뻤고 더 많은 학생들이 박준영 쌤과 함께 논술에 적극적으로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저 역시 저를 뽑아주신 대학에 더욱 걸맞는 학생으로 발전하기 위해 공부를 열심히! 계속해나가겠습니다.

 

댓글[0]

열기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