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게시판 합격 수기

합격 수기

게시글 검색
단국대 논술합격수기
이지윤 조회수:690 121.140.40.114
2018-12-31 09:57:21

안녕하세요. 저는 이안논술학원에서 논술을 배워 단국대 논술우수자 전형에 합격하게 된 이지윤입니다. 저는 고3부터 재수까지 이안논술학원에서 박준영 선생님께 논술을 배웠습니다. 고등학교 3학년때 저는 학생부 종합 전형으로는 원하는 대학을 가지 못한다는 것을 깨닫고 논술을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논술이 단순한 글쓰기라고 생각하면서 논술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런 생각은 오직 저의 착각이었습니다. 논술을 배울 때 초기에는 글쓰기가 정말 막막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논술과 나랑은 맞지 않는구나’ 라고 생각하며 정시에 올인하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박준영 선생님께서 논술의 기초부터 유형별 글쓰기와 대학별 글쓰기까지 꼼꼼하게 알려주셔서 용기와 확신을 얻었지요. 이렇게 해서 저는 2년 동안 논술 전형에 도전할 힘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일단 고등학교 3학년때 저는 최저 없는 대학과 최저 있는 대학을 지원했습니다. 물론 제가 지원한 대학은 학종이나 교과 뿐만 아니라 정시로도 갈 수 없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가 생각하는 논술의 가장 큰 장점은 학생들에게 희망을 주고 동기를 부여한다는 것입니다. 솔직히 말하자면 고등학교 3학년때 저는 최저만 맞추고 논술도 어느정도 쓰면 합격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저는 논술을 쓸 때 대충 제시문을 보고 그럴듯하게 제시문 문장을 가져와 글을 썼습니다. 이러한 저의 잘못된 글쓰기 방식을 보고 박준영 선생님께서는 ‘개념화’를 강조하시며 IRS 교과서 주제별 정리 교재를 주셨습니다. 하지만 저는 IRS 교과서 주제별 정리 교재를 안일하게 여기며 작년에 논술 시험을 보러갔습니다. 그렇게 저는 수시에서 광탈을 당하고 재수를 결심했습니다.

 

저는 재수를 시작하면서 올해는 작년보다 나아져야 한다는 걱정과 불안함이 가득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작년에 논술에서 광탈을 당한 충격이 논술 공부를 다시 시작하는 것을 두렵게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용기를 가지고 다시 이안논술학원에서 박준영 선생님을 찾아갔습니다. 처음에 저는 오랜만에 글을 다시 쓰게 되어 자신감이 낮아지고 글을 쓰는 데 지우개 사용이 빈번했습니다. 이러한 저의 모습을 보고 박준영 선생님은 논술에는 답이 없다며 지우개를 쓰지 말고 자신있게 글을 쓰라고 조언해주셨습니다. 또한 수업시간에 우수 답안이나 예시 답안을 읽어주셔서 다양한 면에서 깊은 생각을 하게 되고 자신있게 논술을 쓸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박준영 선생님께서 1:1 첨삭을 해주시면서 저의 문제점이나 고쳐야할 점을 정확하게 말씀해주셨습니다. 따라서 저는 선생님이 해주신 조언을 참고하여 다시쓰기나 고쳐쓰기를 통해 더욱 완벽한 글을 완성하고 뿌듯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번에 제가 논술 전형으로 합격할 수 있었던 것은 작년에 안일하게 여겼던 IRS 교재 n회독 덕분인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이 교재는 박준영 선생님께서 입이 닳도록 강조하시는 ‘개념화’ 를 하는데 무척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올해 1년 동안 저는 작년보다 많이 성장하고 노력했기 때문에 이와 같은 좋은 결과를 얻은 것 같습니다. 고등학교 3학년과 재수 생활 동안 논술을 하면서 느낀 점이 있다면 선생님의 조언을 귀담아 듣고 실천을 해야 비로소 ‘합격’이라는 글자를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매 순간 최선을 다하며 논술 뿐만 아니라 수능 공부도 열심히 해야 결국 좋은 결과는 따라오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이안논술학원에서 박준영 선생님의 말씀 한마디 한마디 놓치지 않는다면 모두 논술 전형으로 합격하실 수 있다고 장담합니다.

 

마지막으로 2년 동안 저의 부족한 점을 채워주시고 지도해주신 박준영 선생님 정말 감사드려요. ㅠㅠ 논술 전형으로 대학을 들어가지 못했다면 평생 한이 되었을거에요. 2년 동안 이안논술학원에서 쌤한테 배운 논술이 대학 가서도 도움이 많이 될거라고 생각해요. 감사합니다 ㅎㅎ

댓글[0]

열기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