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게시판 합격 수기

합격 수기

게시글 검색
고려대학교 특기자 전형 합격 수기
김채연 조회수:3697 211.211.158.14
2019-01-01 23:57:38

안녕하세요! 저는 고려대학교 19학번 언어학과 입학 예정인 학생입니다! 입시를 준비하면서 가장 어려움을 느낀 면접에 있어서 큰 도움을 준 이안 논술 학원에 감사를 느끼고 있습니다. 앞으로 저와 같은 길을 걸어 갈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합격 수기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이안 논술 학원은 8월 말부터 다니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고려대학교 특기자 전형으로 지원을 하였기 때문에 면접이 9월 말에 있었고, 시작이 다소 늦은 감이 없지 않아 있었습니다. 사실 혼자 준비를 해 볼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말보다는 글에 익숙한 사람이었습니다. 남들보다 생각이 지나칠 정도로 많은 편에 속했기 때문에 그 많은 생각들을 정리한 글이 더욱 정갈하게 제 생각을 표현하도록 해 주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자소서 보다 면접에서 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특히 고려대학교의 제시문 기반 면접은 단순히 저의 생각을 표현하는 말하기 유형이 아닌, 제시문을 정확히 읽고 답을 찾아 상대방에게 들려줘야 했기 때문에 면접 학원에 다닐 필요성을 크게 느꼈습니다.

 

초반에 수업을 할 때는 모의 면접에서 저도 제가 무슨 말을 하는지 모를 정도로 횡설수설하였습니다. 할 말은 너무 많은데 긴장이 되었고 말을 할 적정 시간도 주어져 있다 보니 많은 어려움을 느꼈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 선생님의 조언으로 개선해 나갈 수 있었습니다. 선생님께서는 한 명 한 명 꼼꼼하게 피드백을 해 주셨을 뿐만 아니라 제시문을 분석하는 방향도 잡아 주셨습니다. 초반, 갈피를 잡지 못했던 저의 말하기는 선생님의 피드백과 조언을 되짚어보고 정리하며 점차 방향을 잡아 나갔습니다. 또한 단순히 제시문 분석 및 모의 면접의 수업이 아닌, 토론식 수업은 다양한 생각을 가능하게 해주었습니다. 현재 많은 논란이 되고 있는 시사 이슈에 대한 토론은 사고의 폭을 확장시켜 주었습니다.  또한 저는 당일 수업 때 진행 한 모의 면접을 집에서 혼자 진행해 보며 복습을 하였습니다. 제가 부족했던 점을 더 보충하며 제 생각을 말 속에 충분히 담되, 장황하지 않고 간결한 문장으로 말을 하는 연습을 지속적으로 하였습니다. 면접 하루 전에는 지금까지 학원에서 진행한 모의 면접의 제시문을 천천히 읽어보며 머릿속으로 실제 면접 장에서의 모습을 시뮬레이션 돌리듯이 상상하였습니다.

 

 

선생님의 가르침과 저의 개인적인 연습은 실전에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말을 할 때 있어서 확장된 사고는 제시문과 문제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을 쉽게 해 주었고, 제 생각을 정리할 시간이 짧아지니 남는 시간 동안은 말을 간결하고 이해하기 쉽게 다듬는 데 소비할 수 있었습니다. 실전에서도 주어진 24분 중 질문에 대한 답을 마련하는 시간은 10분 이내였고 남은 시간 동안은 선생님의 조언을 하나하나 생각하며 제 답변을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준비 시간동안 충분히 답변을 정리한 덕분에 면접관 앞에서도 떨지 않고 차분하게 저의 생각을 전달하였습니다.

 

올해 고려대학교 특기자 전형은 면접의 비중이 다른 전형에 비해 높은 편에 속하였습니다. 말을 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던 제가 성공적으로 입시를 마무리 할 수 있었던 것에는 학원과 ○○○ 선생님의 가르침의 영향이 컸다고 생각합니다. 길지 않은 시간이었지만 정말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저와 같은 어려움을 가진 채 입시를 맞이해야 하는 친구들이 선생님의 도움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기를 바랍니다!

 

댓글[0]

열기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