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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외대 영미문학문화학과 논술합격
이다경 조회수:154 175.211.100.210
2021-12-25 00:28:11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에 한국외국어대학교 영미 문학 문화학과에 논술전형으로 최초합격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논술을 고등학교 3학년동안 꾸준히 준비했습니다. 논술 훈련 초반부에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은 바로 글을 쓰면서 저만의 논리구조를 만들어 가도록 선생님께서 지도해주신 부분입니다. 글쓰기 자체에서 저만의 논리를 펼치려면 어떤 구조로 작성해야 하는지 지도해 주셨고 끊임없이 연습하면서 주장과 근거 설명과 결말까지 완성된 하나의 구조를 몸과 머리에 익힐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처음에는 평소 글을 쓰던 방식을 고쳐 나가는 것이 쉽지 않았지만 과제를 빠짐없이 하고 일대일 첨삭을 받으면서 발전해 나갈 수 있었습니다. 이때 항상 IRS 교재를 통해 과제 및 글쓰기 연습을 했는데, 매번 논술시험에 출제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정리하는 동시에 저의 논리구조를 활용하여 완결된 글쓰기를 했기 때문에 배경지식과 글쓰기 실력 모두 늘릴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렇게 자신만의 논리구조를 만들어 글을 쓸 수 있게 훈련을 해 놓으면 어떤 주제나 새로운 유형의 문제에서도 자신의 생각을 좋은 글로 써 내려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기본적 토대를 바탕으로 실전 연습에 들어갈 때는 더 세부적인 부분에 대해 연습했습니다. 한국외대 같은 경우 문제의 전체적인 주제는 동일하나 각 문항에서 조금씩 다른 관점에서 해당 주제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지를 위주로 묻기에 제시문이 어떤 내용을 다루는지 전체적인 큰 흐름을 먼저 여러 키워드로 정리하고 정리한 키워드를 각 문항에서 사용하되 각각 다른 관점에서 해당 키워드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논리적으로 쓰려고 했습니다. 핵심적으로 전체적인 제시문의 흐름이 무엇인지 잡아내기 위해 학원에서 준 기출 교재의 문제를 최대한 많이 풀어보았습니다특히, 한국외대 같은 경우 비교적 적은 분량의 글자수에 압축적으로 답을 적어 내려야 했기 때문에 문제나 제시문의 주제나 결정적인 한 문장을 찾는 연습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세부적으로 문제를 보았을 때 문제 1번 같은 경우는 크게 두가지 주제 또는 입장으로 제시문을 분류하되 그 나뉜 입장을 전체적으로 포괄하는 개념을 찾아내면서 더 집약적이고 논리정연하게 글을 쓸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2번 같은 경우 비판할 때 비판하는 입장의 제시문의 논리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고 이를 활용하여 두가지 이상의 비판 포인트를 만들어 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3번 또한 추론 혹은 문제 해결을 할 때 제시문에서 두가지 이상의 근거를 잡아 적용하고 1번에서 활용했던 문제의 전체적인 흐름과 해당 문항을 연결 지을 때 더 풍부한 답변을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더 나아가 분량과 시간 모두 실전처럼 연습하도록 지도해주신 부분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각 문항별 시간 분배와 글 구조 각각의 분량 분배 모두 실전처럼 꾸준히 연습하면서 몸에 익힐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실전에서 연습할 때처럼 시간이 남아 내용과 글 모두 검토할 수 있었습니다.

 

전체적으로 긴 시간 동안 저를 지도해 주신 박준영 선생님 덕분에 처음부터 글쓰기의 기초를 튼튼하게 다지고 실전에 대비할 수 있었으며 꾸준히 연습과 과제를 해 나가면서 스스로 계속 보완하고 썼던 글을 계속 복습하면서 완성도 높은 글을 쓸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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